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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 DIGGING | 엽기떡볶이

출생기원 → 동대문 불닭발 고유명사 가진 떡볶이

2024-02-14

고유명사를 가지게 된 20년차 분식 브랜드 “동대문 엽기떡볶이“ 이야기입니다.

탄생설화, 불닭발 집의 의외의 발견

2002년, 동대문 시장을 찾는 여성들이 매운맛을 좋아한다는 점에 착안해 동대문 중앙시장 5평 남짓한 공간에서 불닭발 사업이 시작되고 맛있게 매운맛‘ 을 낸다는 소문과 함께 사업은 성장합니다. 그러나 이도 잠시 2003년 조류 인풀루엔자가 찾아오며 위기가 찾아옵니다. 그러나 사이드 메뉴로 팔던 떡볶이 매출이 급증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신동엽 그리고 탄생 2020년, 약 600개 매장

2010년 중반 즈음, 동대문엽기떡볶이의 모델은 무려 신동엽이었습니다. 분식집 브랜드에서 초대형 스타를 광고모델로 보는 것도 신기한 일이었지만 그 이유는 더 놀라웠습니다. 이제 동대문 엽기떡볶이 (사실 브랜드의 전체 이름은 불닭발땡초동대문엽기떡볶이로 사람들이 잘 아는 브랜드 중 가장 긴 이름을 가졌습니다.) 는 탄생 20년에, 약 600여개 매장을 가진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매운 맛 한 길, 앞으로도 책임지고 싶다

이제는 익숙해진 매운 맛, 덜 매운 맛, 안 매운 맛. 이제는 익숙한 이 매운 맛의 분류 역시 그들과 함께 합니다. 매운 맛을 보여주고 매운 맛을 보겠다는 고객에게 그들은 더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떡볶이가 말하는 것 같습니다. “매운 맛을 책임지고 있고 앞으로도 그러고 싶다.”

엽떡의 고유한 경쟁력은 “매운 맛” 이며 이제 “엽떡“ 은 이 경쟁력 하나로 고유명사처럼 쓰이게 되었습니다. 여행 간 10대 학생들이 3~4명씩 방에 모여 엽떡을 배달시켜 먹는 건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탄생 20년, 동대문을 찾는 여성들이 매운 맛을 좋아한다는 것에 착안해 시작된 이 매운 맛은 현재의 10대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쉽지 않은 F&B 창업시장에서 매력적인 검토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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