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는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습니다.각 국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알아보고 그들의 숨은 이야기와 경쟁력을 전달합니다.필리핀 대표 로컬 패스트푸드 브랜드 [졸리비]입니다.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반복하며 현재는 전세계 30개국에서 본국보다도 더 많은 수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인데요. 그 방법이 일반적인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 모습과는 다릅니다.
타겟층을 해외 자국민이 아닌, 타국에 거주하는 필리핀 교민들로 잡고 철저히 필리핀 매장과 동일한 맛과 메뉴를 고수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쌀 문화권인 필리핀의 특색이 묻어나는 치밥의 원조, 'Chicken joy', 시그니처 메뉴인 'Jolly spaghetti'도 현지 식재료를 공수해 똑같은 맛을 구현하죠. 위치도 필리핀계 교민 인구가 많은 지역을 위주로 오픈합니다.
이들은 "우리가 가장 잘 하는 것을 계속 한다"고 말합니다. '자국민이 우리 브랜드를 좋아한다'는 사실은 본국에서 성공으로 확실히 검증이 되었으니, 해외에 진출할 때도 그 확실한 사실에만 집중한 것이죠. 현지를 조사하고, 메뉴를 개발해서 테스트하고, 브랜딩을 바꾸는 등 방대한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해외진출에 나선 대부분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취하는 로컬라이징 전략과는 정반대 방법입니다.
[졸리비]는1980년대부터 이 전략을 고수해왔고요. 가장 실패 확률이 낮고, 리소스 인풋이 적으며, 시간도 적게 걸립니다.
성공한 브랜드의 ‘고유한 경쟁력’을 알아보고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소개해주세요!창업을 위한 더 좋은 선택,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