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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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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식당은 김밥천국 수준의 저렴한 가격에 돈까스와 면요리를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박리다매 전략으로 가맹점 월 평균 6,000만원 대의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제소바, 생면 쌀국수, 수제차슈 라멘 등 '가성비' 키워드와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메뉴를 7,000~9,000원에 저렴하게 판매해 고객을 확보합니다.

면요리의 장점인 낮은 원가와 빠르고 단순한 주문 시스템을 구축한 브랜드이며, 꾸준한 수요가있는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어 불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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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매출 지표

안정적인 매출과 지속적인 성장세

다큐멘터리 PD

면식당은 2023년 기준 기타 일식 업종 90개브랜드 대상 단위면적 당 매출에서, 상위 4.9% 내에 포함됩니다. 전체 평균 대비 평당 약 24만원 가량의 낮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나, 직전 년도의 평균 매출과 대비, 약 160% 이상 높은 평균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단위면적 당 월 매출 지수]
[6개월간 월 평균 매출 지수]

Chapter 2. 적합 상권

대학가와 오피스상권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

다큐멘터리 PD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메뉴 구성으로 2030세대에게 인기가 많아 대학가와 오피스 상권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로 면요리가 많고 면요리 특성상 테이블 회전 속도가 빨라 점심시간에 고객이 응집되는 상권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Capter 3. 브랜드 강점

가성비 메뉴로 많은 고객을, 반조리 시스템으로 운영의 편리함을

다큐멘터리 PD

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과 생면, 수제 차슈를 사용하여 높은 음식 품질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사 시간 동안 빠른 오퍼레이션을 위해 반조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의 부담을 줄였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이 집중되는 식사시간 대에 뛰어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리다매에 고급화 전략 더해서, 더 많이 팔기

맛과 가격이 좋으면 마다할 소비자는 없습니다. 이 곳의 단품가격은 7,000~9,000원 선입니다. 가성비를 앞세운 박리다매 구조의 브랜드죠.

같은 박리다매지만, 면요리를 고급화하는 메뉴 전략을 접목했습니다. 면은 특히 원가가 낮고 오퍼레이션이 빠른 대표적인 박리다매용 아이템인데요.

생면, 수제 차슈 등을 사용해 맛과 퀄리티를 높여도 원가는 여전히 다른 메뉴군보다 더 낮거나,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렇게 구성한 면요리는작은 사이즈로 세트로 구성해 객단가를 올려받기에도 좋은 구색을 갖습니다. 전메뉴 평균 메뉴원가 37% 이하로 마진율 30%, 조리 시간은 3분 이내로 일 14회전 이상을 확보합니다.

전메뉴 평균 3분 조리가능한 반조리 시스템

모든 레시피는 2일 내외면 전 메뉴를 익힐 수 있는 난이도로, 조리시간 또한 짧아 평균 3분(튀김류 5분) 정도의 간결한 조리 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메뉴가 반조리 형태 물류로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실제점주의 운영 만족도를 증명하는 것이 다점포 점주 비율입니다. 초기 가맹점이 모두 다점포 점주로 구성 되었을 정도로 실제 가맹자의 운영만족도와 확신이 높습니다.

부진 매장 방지를 위한 본사의 노력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는 본사의 강력한 관리력이 돋보입니다. 본사는 각 가맹점과 관련한 온오프라인의 수치적 지표 (방문수, 조회수, 검색수, 후기) 등을 주 단위로 모니터링해 부진 매장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높은 매출로 이어져 현재 매장들의 평균투자금 회수 기간은 7개월 이내로 가맹점주의 부담을 최소화합니다.

Chapter 4.운영방식

지속적이고 세심한 관리

다큐멘터리 PD

본사에서 제공하는 반조리 물품과 전메뉴의 계량화를 통해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운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은 본점에서 2주간 이루어지며 교육기간 동안에도 세심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팀장이 1:1로 배정되어 진행됩니다.
개점 전에 본사가 직원을 파견해 매장 셋팅 및 직원교육까지 지원합니다.
신선식품 및 음료, 주류 등 개인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품목들은 자체 구매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배달 매출을 고려해 배달의 민족에 대한 관리를 본사가 비용을 부담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Chapter 5. 가맹점주 인터뷰

필요한 요소를 모두 담은 메뉴얼, 세심한 지원

다큐멘터리 PD

교편을 내려놓고 결심한 창업. 창업전에 매장에서 직접 일을해보고 더욱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판단했다고 합니다. 체력은 힘들지만 스트레스는 줄어 즐거운 날들을보내고 있다고 전하는 가맹점주. 친한 선배에게도 창업을 권했다는데요. 운영의지만 있다면 할 수 있는 브랜드라 전하고 있습니다.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학창 시절에는 핸드볼 선수 생활을 했어요. 청소년 대표팀에도 차출되고, 아시아 세계선수권 대회에도 나갔었죠. 부상으로 선수 생활을 접은 후,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체육 과목을 지도했어요.

그런데 어쩌다 교편을 내려놓고 창업을, 그중에서도 면식당을 선택하시게 된 건가요?

 

어릴 때부터 '사장님' 소리를 들어보고 싶었어요. 그 단어가 묘하게 좋았거든요. 막연하지만 언젠가 나만의 가게를 운영할 거라 다짐했죠.

틈만 나면 식당 인테리어부터 메뉴판까지 사진으로 늘 찍을 정도였으니까요. 그러다 알게 된 브랜드 중 하나가 면식당이었어요. 약 1년 가까이 면식당을 방문하기도, 매장에서 일도 해봤는데요. 알면 알 수록 경쟁력 있는 브랜드라는 판단이 서더라고요. 그래서 창업을 결심하게 됐어요.

꽤 오랜 기간을 두고 브랜드를 파악하셨군요. 실제 창업해보니 어떠세요? 본사 지원 중 만족스러운 지점이 있는지 궁금해요.

 

본사 대표님이 그런 말을 하신 적이 있어요. "본인이 가장 스트레스 받을 때가 점주님들이 돈을 못 벌 때다"라고요. 이런 말이 말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는 게 여실히 느껴져요. 본사가직접 고객 리뷰도 매일 체크해 주고, 운영 시 개선해야 할 지점들을 즉각적으로 개선해 주시죠.

반대로 아쉬운 점 또는 개선됐으면 하는 지점도 있을까요?

 

간혹 손님들 중, 음식퀄리티를 좀 더 높여달라는 주문을 하실 때가 있어요. 면식당 쌀국수가 8,500원인데, 13,000원짜리 쌀국수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요구하시는 경우인데요. 마진율 때문에 어려운 지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들을 보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학생들과 시간을 보내던 선생님에서, 이제는 손님들과 마주하는 사장님이 되셨는데요. 일상에 변화는 없었나요?

 

분명 체력적으로는 힘들어진 게 사실인데요. 스트레스는 덜해요. 원하던 일을 해서 그런지, 몸은 힘든데 일상 전반은 훨씬 재밌게느껴지더라고요.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지인에게 면식당 창업, 추천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300% 정도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면식당보다 더 가성비 좋은 브랜드를 저는 찾지 못했거든요. 브랜드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음식 자체가 너무 맛있기도 하고요.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도 있어요. 실제로 친한 선배가 면식당 오픈을 앞두고 있거든요. 단, 전제조건이 있어요. 면식당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커야만해요. 또, 본인이 매장 전반을 운영할 의지가 강해야 하고요.

Chapter 6. 고려사항

박리다매형 브랜드, 아직은 낮은 인지도

다큐멘터리 PD

대중적인 가격과 다양한 메뉴 구성, 높은메뉴 퀄리티에 쉬운 운영 방식을 모두 갖춘, 안정적으로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광고업에 대한 기반이있는 본사가 각 가맹점의 마케팅 관련 지표를 밀착 관리하며 매출을 일정 이상까지 이끌어내는 강한 의지의 관리력 또한 브랜드의 장점입니다. A급 입지가 아니더라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대중적인 콘셉트의 브랜드라는 점도 투자금 회수 기간을 단축하는요소입니다. 다만, 많은 메뉴의 정체성을 포괄하는 구체적인 브랜딩을 업그레이드하며 인지도를 확장해야한다는 숙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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